조회수: 472

올바스 공략 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올바스의 특수한 기술들을 설명하는 것이다. 소닉 웨이브나 포이즌 브레스 같은 기술들로 상대를 괴롭히다가 스페셜 게이지가 차게 되면 바로 워터 제일을 사용하여 상대를 압박하는 것이 필승 전술이다. 몇몇 기술들이 너무 좋아서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의 플레이 패턴이 비슷한 감이 있는 캐릭터이다. 항상 브라질 캐릭터는 정글에 사는 특이한 형상의 캐릭터로 디자인하는 캡콤답게 이번작에서도 그 특이한 외모와 특이한 전술로 전투에 참가한다.

통상기

상태 기본기 캔슬 가능 여부 비고
LP / LK 가 / 가  
MP / MK 불가 / 불가  
HP / HK 불가 / 불가  
LP / LK 가 / 가  
MP / MK 가 / 불가 MK는 EX 만 가능
HP / HK 불가 / 불가  
앉아 LP / LK 가 / 가  
MP / MK 가 / 불가 MP는 1히트째만 가능
HP / HK 불가 / 불가  
점프 LP / LK ? / ?  
MP / MK ? / ?  
HP / HK ? / ?  

필살기

NO. 기술명 커맨드 비고
1 소닉 웨이브 4(모으고)6+P  PP로 ES버전
2 포이즌 브레스 4(모으고)6+K KK로 ES버전
3 크리스탈 랜서 근접해서63214+P 잡기, PP로 ES버전
4 젬즈 앵커 근접해서63214+P 잡기, KK로 ES버전
5 트릭 피쉬 가드 중 623+K KK로 ES버전, 가드캔슬기
7      

 

초 필살기(EX 필살기)

NO. 기술명 커맨드 비고
1 워터 제일 623+PP 가드 불능
2 아쿠아 스프레드 623+KK 게이지 1줄 소모
3 씨 레이지 41236+PP 게이지 1줄 소모
4 다이렉트 시저스 22+PP 3게이지 소모, 캐릭터 선택할 때 LP,MP로 선택했을 때만 사용가능
5      

 

연속기, 콤보

NO. 커맨드
1 2LK → 2MK → 2HK
2 2LK → 2MP → 2MK → 2HP → HK
3 2LK → 2MP(2히트) → MK → 2HK
4 2LK → 2MP(2히트) → 2MK(2히트) → 2HK
5 2LK → MK → (2)HK
6 점프 LK → 점프 HP → 지상 체인콤보
7 대쉬 MP → 약공격 → 체인콤보
8 워터 제일(623+PP) → 포이즌 브레스(4모으고6+K) → 점프 공격 → 체인콤보
9 소닉 웨이브(4모으고6+P) → 각종 공격
10 포이즌 브레스(4모으고6+K) → 각종공격
11 워터 제일(623+PP) → 포이즌 브레스(4모으고6+K) → 각종공격
  1. 기본적인 올바스의 체인콤보 그냥 가볍게 손에 익혀 쓰자.
  2. 상대와 가깝다면 올바스는 5체인도 캐릭터를 가리지 않고 들어간다.
  3. 가론 전용 콤보, 가론이 앉아 있을 때, 중간에 2MP가 2히트가 되어도 체인이 모두 들어간다.
  4. 마찬가지로 큐비 전용 콤보. 큐비가 앉아 있을 때, 사용하는 콤보이다.
  5. 상대가 좀 멀리 떨어져 있을 때, 쓰는 콤보이다. 서서 MK와 HK는 리치가 상당히 길다.
  6. 점프 중 체인으로는 이것이 가장 좋다. 점프 HP 뒤에 지상 공격 연계가 아주 잘 들어간다.
  7. 대쉬 MP 이후에 강제연결로 약공격이 들어간다. 약공격을 필두로 체인콤보를 먹이자
  8. 아래에 자세히 상술하겠다.
  9. 아래에 자세히 상술.
  10. 아래에 자세히 상술.

대쉬

올바스의 전방 대쉬는 성능이 아주 좋다. 상대방의 일반적인 장풍계 기술들의 아래로 침투할 수 있다. 따라서 멀리 떨어져 장풍만 써대는 상대가 있다면 전방 대쉬로 돌진 후 커맨드잡기나 대쉬 공격을 먹여주면 된다.

전방 대쉬는 커맨드 잡기, 도발, 다운공격, 다이렉트 시저스 로 캔슬이 가능하다. 다른 건 별로 의미가 없고 커맨드 잡기로 캔슬이 가능한 점은 올바스의 큰 장점이다.

전방 대쉬 중 공격으로는 MP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강제 연결로 약공격으로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약공격으로 시작되는 체인콤보를 상대에게 먹일 수 있다. 다만 대쉬 MP 이후 약공격을 넣는 타이밍이 어렵다. 그리고 대쉬 HP 는 올바스가 소라 껍데기를 덮어쓰고 상대에게 3연타를 때리는 아주 멋진 기술을 발동하는데 상대가 맞건, 막건 간에 전부 올바스에게 불리한 프레임 상황이 전개되기 때문에 안 쓰는 것이 좋다.

후방 대쉬는 올바스가 뒤로 백덤블링을 한다. 레버를 계속 후방으로 유지하고 있으면 최대 백덤블링을 3회까지 한다. 그리고 후방 대쉬 중에 HK를 누르면 강 트릭 피쉬 기술이 나간다. 후방 대쉬의 시작점이나 백 덤블링을 착지할 때, 앞서 기술한 전방 대쉬에서 캔슬 가능한 기술들을 캔슬할 수 있다.

전술

올바스는 일단 워터 제일(623+PP) 후에 콤보를 먹여 상대방의 체력을 많이 깎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워터 제일을 쓰기 위해서는 스페셜 게이지가 필요한데, 스페셜 게이지를 모으기 위해선 수직 점프 MP → HP → (공캔슬) 소닉 웨이브(4모으고6+P) or 포이즌 브레스(4모으고6+K) 가 좋다. 이렇게 하면 스페셜 게이지가 빨리 모이고 만약 상대가 공격을 하다가 소닉 웨이브나 포이즌 브레스에 걸린다면 추가타를 먹일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한 스페셜 게이지 모으기 패턴이다.

스페셜 게이지가 모였다면 워터 제일을 상대에게 맞힌 후, 무방비인 상대에게 풀 콤보를 먹이는 전술이 유효하다. 워터 제일을 상대에게 먹인다면 상대는 무방비 상태가 되는데, 이 때 포이즌 브레스를 먹이고 독에 취해 있을 때 공중 공격을 시작으로 풀 체인 콤보를 먹이면 되는 것이다.

경직 후 콤보에 관해서

올바스는 상대를 경직시키는 기술이 많다. 보통 격투 게임에서 이런 류의 캐릭터들은 사기캐릭터들이 많은 데, 올바스 역시 이 게임에서 사기캐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히 탑티어에 속하는 캐릭터이고 특히나 올바스의 특이한 전술에 대응을 잘 못하는 초보들과의 대전에서는 거의 최강의 캐릭터에 속한다.

소닉 웨이브 경직

상대가 소닉 웨이브에 가까이 맞았을 때는 점프 공격이 들어간다. 점프 HP → 2LK → 2MP → 2MK → 2HK 같은 공격들도 잘 들어가기 때문에 소닉 웨이브 → 공중 공격 → 지상 체인 이라는 공식을 염두해두어야 한다. 소닉 웨이브가 멀리서 맞았을 경우는 대쉬 MP가 아슬아슬하게 들어가기도 한다. 소닉 웨이브의 경직이 생각보다 짧으므로 소닉 웨이브가 어느 위치에서 맞았는지 재빨리 파악한 후에 적절한 공격을 가하는 것이 좋다.

상대가 소닉 웨이브를 공중에서 맞았을 경우에는 공중에서 경직이 걸린다. 공중에서 경직이 걸리면 올바스가 1타만 때리더라도 상대가 다운되기 때문에 보통 점프 HP나 트릭 피쉬(623+K) 를 많이 쓴다. 상대에게 EX 트릭 피쉬를 먹일 경우에는 한 번 더 트릭 피쉬를 먹일 수 있다.

포이즌 브레스 경직

포이즌 브레스는 버튼의 강약에 따라 리치가 다르다. 아마 연속기를 위해서라면 보통 거리가 제일 짧은 LK로 많이 쓴다. 상대가 LK 포이즌 브레스에 맞았을 경우, 앞서 기술한 소닉 웨이브와 마찬가지로 점프 공격이 들어간다. 체감상 소닉 웨이브보다 포이즌 브레스가 점프 공격을 넣기에 타이밍이 널널하다. 포이즌 브레스는 공중에서 맞더라도 지상 경직이 되기에 상대가 공중에서 맞건 지상에서 맞건 올바스는 점프 공격에서 시작하는 풀 체인 콤보를 먹일 수 있는 것이다.

워터 제일 경직

사실 올바스의 경직 기술 중에는 이것이 제일 악랄하다. 워터 제일의 물방울은 피격 범위가 넓은 데다가 느리고 가드 불능이라서 상대에게 상당한 고전을 안기는 기술이다. 상대가 워터 제일을 맞으면 상대는 공중으로 점점 뜨게 되면서 1타만 맞더라도 넘어지게 된다.

그러한 성질은 포이즌 브레스와 엄청난 시너지효과를 일으킨다. 포이즌 브레스는 상대가 공중에서 맞더라도 지상경직이므로 워터 제일을 상대에게 먹인 뒤, 포이즌 브레스(LK)를 먹이면 상대는 무려 지상 경직이 된다. 지상 경직이 되면 점프 공격에서 시작하는 온갖 체인 콤보가 다 들어가므로 워터 제일을 상대에게 먹인다면 반드시 포이즌 브레스(LK)를 사용하자.

특히 상대를 구석으로 몬다면 이 패턴은 더욱 악랄하다. 상대가 구석에 몰린다면 워터 제일의 가드 불능 성질을 이용해서 상대를 손도 못쓰고 체력을 모두 깎아버리는 패턴이 존재한다. 상대가 넘어졌을 때, 미리 워터 제일을 시전하고 상대가 일어나면 2MK로 상대의 가드를 굳히면 상대가 가드 중에 워터 제일에 맞아 경직이 된다. 이 패턴을 반복하는 것이지만 깊이들어가면 상대와의 거리와 캐릭터마다 다른 이동 기상 등의 영향으로 써야할 꺼리가 많아지니 이것은 추후에 따로 공략을 적도록 하겠다.

다크 포스

올바스의 다크 포스는 이 게임에서 가장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선 다크 포스를 사용하면 무적시간이 32프레임으로 긴 편에 속하고 체인 공격 중에 필살기나 EX 필살기가 연속기로 들어간다. 게다가 슈퍼 아머 상태이기 때문에 상대의 공격에 올바스의 공격이 잘 끊기지 않게 된다.

단점으로는 점프를 할 수 없다는 것과 체력게이지에 각종 보정이 사라져서 올바스가 한 대 맞을 때마다 체력이 깎이는 데미지가 크다는 점인데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슈퍼아머로 상대를 압박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매력적인 캐릭터이다.

특히 상대를 구석에 몰아넣었을 때, 상대는 구석에서 빠져나오기 힘든 캐릭터가 많아서 상대의 체력이 얼마 없고 구석에 몰았을 때는 확실한 마무리를 할 수 있다.

뱀파이어 세이비어 전체 공략

전체 공략은 여기에
원코인연구소
Latest posts by 원코인연구소 (see all)